티스토리 뷰
구현 배경
십시일반 앱의 AdMob 네이티브 광고 고급형이 beta 버전이라, 정식 Release 되지 않았고, Dackjang IOT 작품은 부모님의 농장에 당장 적용하면 좋을 것 같아, 다시 IOT 환경을(예전에 잠시 했음) 개발해 보려 한다.
요구 사항
- 온습도 센서 측정(DHT11)
- NodeMCS Wifi 통신
- Thingspeak 서비스 사용
- LTE Router 인터넷 환경 구축 [완료 170801]
- 캠(CCTV) 기능 [완료, 171001]
- 온습도/캠 닭장 모니터링 앱 제작 [완료, 171113]
- 스위치
- 농약 살포기
LTE Router 인터넷 환경 구축
농장에서 인터넷을 쓰기위해서, 여러 고민을 해봤다. LGU+ IOT는 약정 및 비싼 요금이 들어가기 때문에 과감히 제외하고 다른 방법을 찾아 봤다.
그중에 눈에 들어온 것이 zte lte router이다. 해외 제품이고 중고라 SKT 데이터 함께쓰기가 될까 의구심이 들었지만 위험을 감수하고 할 수 있는데 까지 해보고 싶었다.
우선 신규 요금제 가입등 초기 지불 비용이 제로에 가까웠고, 유무선을 연결 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 이였다.
220V 돼지코, APN설정, 함께쓰기제약등.. 예상에 없던 산을 넘어~
결론적으로, 성공하였다. SKT 데이터 함께쓰기는 기본 제공 데이터 안에만 쓸 수 있다는 함정은 있지만 유념해서 사용하면 큰 문제는 되지 않을 거 같다.
캠 기능도 SKT 데이터 함께쓰기로 가능할지는 미지수이지만, 어렵다면 LGU+ IOT 요금제 가입하면 되는 문제이다.
그보다, ※ 지금 내가 하나에 집중해야 하지 않나!? 문득 불안이 엄습해온다 IOT를 깊게 빠져 연구하던지, 개발 능력 향상을 위한 기술 숙지에 집중해야 할지...
도약해야 할 시점이니 더욱 고민이 된다
캠(cctv) 커넥션 - feat 가지 않은 길
IOT 캠 개발은 레퍼런스 자료가 많다, 누가 한번 그 이상으로 가본 길이라 큰 문제 없었다, 문제는 LTE Router였다 현재 문제는 Port Forwarding 이다. SKT 함께쓰기로 받은 IP가 보안상 Port가 막혀 있는거 같다(처음엔 Router만 원망했었움)
- SKT 함께쓰기 LTE 망 Port Forwarding 문제 해결 시도
- lte 망에서 진짜 모든 포트를 막았을까?
- 결론: 함께쓰기 망 특성은 아니였다.
- Ability 회사의 M2M(IOT) 라우터 구매로 문제 해결 완료
차후, 함께쓰기 망도 다시 점검(와이파이 망에서 테스트하면 안됨)
#
포트 포워딩
내부 아이피고정
요금약정
가격
SKT M2M
(Ability)
가능
4개까지
2년약정
4만원 위약금
22만 4천원
앱 개발 - React Native
댓글